본문 바로가기
마케팅/마케팅 지식 정리

마케팅 피보팅(Pivoting) 뜻과 성공사례

by 마케팅그래피 2023. 6. 15.

마케팅 피보팅(Pivoting) 뜻과 성공사례

 

피보팅

 

피보팅(Pivoting)이란?

 

 

의미

 

피봇팅은 방향 전환을 의미하는 용어로,

기존 사업 아이템을 포기하고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피봇(pivot)은 원래 체육계에서 쓰이던 용어였습니다.

몸의 중심축을 한쪽 발에서 다른 쪽 발로 이동시키는 것을 이르는 말입니다.

 

이 용어가 산업계에 넘어와 기존의 철학과 비전은 유지하되

전략만 수정하여 사업 방향을 전환하는 뜻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주로 벤처업계, 마케팅, IT회사 및 스타트업 산업에서 사용됩니다.

 

피보팅의 종류

 

1. 핵심역량 피보팅

해당 회사가 가진 기술과 운영 노하우를 기존 회사의 보유역량 중심으로 산업 전환

2. 하드웨어 피보팅

기업이 보유한 공간, 설비, 부동산과 같은 물리적인 자원을 전환

3. 타깃 피보팅

회사가 획득한 소비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환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신기술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출발하지만,

시장 변화 등으로 인해 사업 전략을 수정하고 조정하는 과정이 불가피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스타트업들은 피벗을 자주 사용합니다.

 

피보팅 성공 사례

 

피보팅에 성공한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DVD 대여 사업으로 시작했지만,

스트리밍 서비스로 피보팅 하여 성공했습니다.

 

2. 아마존

아마존은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로 성장했습니다.

 

3. 우버

우버는 택시 서비스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자동차 공유 서비스로 성장했습니다.

 

4. 에어비앤비

에어비앤비는 숙박 공유 서비스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행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5. 핀터레스트

핀터레스트는 이미지 공유 서비스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퍼포먼스 마케터 직무, 역량, 연봉, 프로그램, 전망

퍼포먼스 마케터 직무, 역량, 연봉, 프로그램, 전망 퍼포먼스 마케팅 교육을 들으면서 방향성을 명확히 설정하고 성장해야 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중간에 예상치 못한 방해요소가 발생해도

marketing.readmanstudi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