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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에이블런 퍼포먼스마케팅

메타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by 마케팅그래피 2023. 6. 21.

메타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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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 플랫폼의 이해

 

1.Meta 이해하기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 우리가 어느 공간(매체)을

활용하게 될지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는 그리스어로 '너머(beyond)'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미래는 고사하고 현재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을 대표하지 못한다"
"시간이 흐를수록 우리가 메타버스 회사로 보이기를 바라며
우리가 구축하고 있는 것에 우리의 일과 정체성을 두고싶다"

커뮤니티를 이루어 모두가 더욱 가까워지는 세상을 만듭니다

 


메타 테크놀로지의 앱
메타퀘스트 :가상 가상 쓰리디공간에서 함께 창작하고 플레이하고 탐험하세요
페이스북 : 친구와 가족,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인스타그램 : 나를 표현해보세요, 소중한 사람들과 좋아하는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메신저 :  원하는 순간에 바로 콘텐츠와 경험을 공유하세요
와츠앱  : 다른 사람에게 공개될 걱정없이 소중한 사람들과 간편한 대화를 나누세요
오큘러스 등 플랫폼을 확장중이다

모두가 더욱 가까워지는 세상을 만드는 테크놀로지

메타는 여러분이 관심사를 살펴보고 소중한 사람들과 

소통할 새로운 방법을 만들고 있습니다.

 

2.SNS 대표 메타 플랫폼스


SNS마케팅이란?
SNS플랫폼을 활용하여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것

 

인스타그램의 특징

 

스마트폰의 보급 -> 사진을 공유하는 플랫폼

사진을 올리는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목표

차별점으로 생각한 것이 바로 #필터

 

Instant(즉시) + Telegram(전보)

사진을 찍고 즉시 필터를 적용해

원하는 느낌의 사진으로 만들고 이를 공유한다

 

현재 가장 익숙한 글로벌 SNS플랫폼이 되었다.

 

브랜딩의 시작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가장 큰 장점은 시작하기 쉽다는 점과

소통이 용이하다는 점

브랜드 이미지를 키울 수 있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알리는 용도로 SNS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SNS마케팅의 대표적인 2가지 방법

 

브랜드를 운영하거나 협업할 때

 

우리 브랜드를 쉽게 찾을 수 있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유도하는 것이 목표

많은 브랜드들이 인플루언서들과 협업을 진행

 

3. 유저환경변화

스마트폰 보급 이후 모바일 유저들이 증가됨

온라인 콘텐츠 역시 PC에서 모바일 중심으로 변경

 

SNS는 모바일 콘텐츠에 최적화된 형태를 사용함

 

PC플랫폼도 존재

모바일 기반의 플랫폼으로 전체적인 UI가 모바일에 맞춰 최적화

 

모바일 소비의 변화가 진행

기존 텍스트 중심의 콘텐츠에서 시각적 요소 중심으로 변화

글이 긴 콘텐츠는 더 이상 먹히지 않는다

정보를 담은 콘텐츠를 역시 '이미지'형 콘텐츠를 활용함

 

다양한 콘텐츠들의 소비속도도 빨라지고 있다

한번 피드에 보인 게시글은 더이상 찾아보기 힘들다

 

2초안에 사람들의 관심을 유발하는 것이 중요

 

영상 콘텐츠 활용도 증대

 

숏폼 영상의 활용도 증대

짧은 영상으로 유저들의 시선을 사로잡을수있는 릴스 기능을 도입

페이스북에도 릴스 기능 업데이트됨

 

4.메타 플랫폼스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시각적 콘텐츠가 매우 중요

'더보기'를 누르지 않으면 텍스트는 보이지 않음

 

시선을 끌기 위한 첫 이미지 구성이 매우 중요함

 

계정 역시 시각적인 요소를 생각해서 배치하는 것이 필요

최근에는 3X3구조가 아닌 3X1구조를 많이 활용

 

동일한 주제의 콘텐츠

눈에 딱 들어오는 썸네일 콘텐츠 제작이 필요

딱 봤을 때 이것이 무슨 콘텐츠인지 알 수 있는것이 중요함

정보성 콘텐츠, 리뷰형 콘텐츠 역시 이미지를 통해 표현

 

세로형 콘텐츠에 집중

릴스와 스토리 적극 활용

틱톡과 유튜브에 적용시킬 수 있다 이는 곧 넓은 확장성을 의미한다

스토리 하이라이트에도 정보를 담기

 

내 콘텐츠, 내 계정이 노출되게 설정

해시태그와 탐색 탭 분석 및 적용을 통한 계정 노출 전략이 필요

해시태그는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 위한 도구

해당 해시태그를 검색할 때 우리 콘텐츠가 노출되게 설정해야 함

 

해당 해시태그의 누적 게시글 확인하기

 

상위 10~15개 게시글의 누적 참여수 확인

(평균 공감수와 댓글수도 함게 확인)

 

참여수가 너무 많은 콘텐츠가 상위에 있다면 다른 해시태그를 찾아보기

 

내계정의 파로워 숫자도 중요

팔로워 수 대비 참여수의 비중으로 콘텐츠의 인기도를 판단

팔로워가 적을수록 좋아요가 상대적으로 많지 않아도 인기게시물이 될 확률이 높음

 

 

#9가지 해시태그

1.제품 또는 서비스를 알리는 해시태그

2.업계 내 전문 분야를 알리는 해시태그

3.업계 내 인스타그램 커뮤니티를 나타내는 해시태그

4.비즈니스와 관련된 문구를 포함하는 해시태그

5.특별한 이벤트 또는 시즌을 나타내는 해시태그

6.신조어, 약어를 포함하는 해시태그

7.최신 트렌드를 포함하는 해시태그

8.일상 관련 해시태그 

9.위치 관련 해시태그

 

해시태그TIP

 

1.외부 프로그램 활용해서 해시태그 설정하기

 

해시태그랩

해시태그랩 바로가기

 

썸트렌드

썸트렌드 바로가기

 

2. 내 제품, 서비스와 연관성 있는 해시태그를 팔로우 하기

 

3. 게시글 인사이트에서 해시태그 효율 확인하기

 

해시태그와 탐색 탭 외에 내가 원하는 유저에 내 콘텐츠를 보여주고 싶다면?

광고 만들기

 

#인스타그램 광고 만들기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볼까요?

1. 어떤 브랜드를 운영하고 싶나요?

2. 소셜 계정을 만든다면 어떤 플랫폼을 활용하고 싶나요?

3. 비즈니스용 메타 페이지와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어 봅시다.

 

아직 브랜드를 잘 모르겠다면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어 봅시다

 

퍼스널 브랜딩을 하는 4가지 조건

 

1. 브랜드 탐색

2. 브랜드 구축

3. 브랜드 확산

4. 브랜드 관리

 

브랜드 트라이앵글

 

Reality : 나의 객관적인 현재 상태/상황

Identity : 남들에게 어떻게 '인식' 되고 싶은가?

Image : 사람들이 날 어떻게 보고 있을까?

 

메타 비즈니스 수트 활용하기

 

예약 및 광고 진행도 바로 가능

인스타그램 계정 연동하기

설정 > 인스타그램

 

내 페이지를 유명하게 만들고 싶다면?

 

브랜드 페이지와 콘텐츠의 건강함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많이 쓰이는 PIS 수치 기억하기

PIS=Post Interaction Score

*좋아요, 댓글, 공유수의 합계로 산출됨

 

잘 만들어진 브랜드 페이지 벤치마킹하기!

 

 

메타 광고의 이해

 

 

1. 마케팅 목표 이해하기

 

시작하기에 앞서 효율적인 광고 운영을 위해 비즈니스 목표 이해가 필요

이 캠페인에 대한 수치적/정량적 목표가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원하는 목표치와 달성 시기는 언제인가요?

타겟은 누구이며, 어디에 살고 있으며, 관심사는 무엇인가요?

현재 타겟과의 관계는 어떠한가요? 

예를 들면 기존 고객, 이전 고객 또는 신규 고객 중 누구인가요?
이전에 어떤 마케팅 활동이 성공적이었고 어떤 활동이 성공적이지 않았나요?
이 캠페인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예를 들어, 매출이 감소했나요, 아니면 새로운 주요 경쟁업체가 등장했나요?
이 캠페인에 대한 구체적인 관점이 있나요? 

예를 들어, 새로운 제품 디자인이나 새로운 기술 혁신이 있나요?

 

소규모 비즈니스

비즈니스를 온라인으로 확대하세요

 

대규모 비즈니스

디스커버리 커머스로 기회를 켜세요

 

명확하게 정의된 목표가 중요!

 

비즈니스 목표는 광고 운영을 하는 길잡이

SMART 전략을 통한 목표 설정이 필요

Specific

Measurable

Achievable

Relevent

Timeboard

 

목표를 세웠다면 성과 측정 방식 생각하기

 

측정 가능한 비즈니스 목표를 설정한 후에는

KPI(주요 성과 지표)를 설정하여 목표에 대한 진행 상황을 추적

 

핵심성과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광고 마케팅(페이드애드)

플랫폼에 비용을 지불하고 원하는 타겟층에 인위적으로 노출시키는 것

광고마케팅을 이용하면 원하는 타겟에 새롭게 도달할 수 있음

 

게시글 중 Sponsored 표기된 게시글 = 모두 광고

 

광고의 3가지 특징

1. 직접 캠페인 세팅 및 운영가능

페이스북 아이디와 페이지 권한만 있다면 누구나 광고 세팅하여 운영 가능

 

2.로그인 유저기반 타겟팅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로그인을 기반으로 하여 보다 정확한 타겟팅 가능

 

3.콘텐츠 플랫폼, 소재가 매우 중요

SNS업로드 되는 게시물 형태의 소재를 바탕으로 캠페인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소재 활용 가능

 

광고는 이렇게 세팅되어 운영됩니다.

 

1.캠페인 세팅(광고목표선택)

2.광고그룹세팅

3.광고소재세팅

4.광고라이브

 

크리에이티브를 보고 반응해서, 목표행동을 할 것 같은 사람들을 타겟팅 범위 안에서 찾아주세요

 

광고 세팅하는 방법 2가지 방법

 

1.페이스북 비즈니스 페이지 & Instagram 비즈니스 계정

 

2.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원하는 테스트 다 해볼 수 있다, 세분화 되어 있고 사용하기 편리하다)

광고 관리자 플랫폼으로

 

비즈니스 계정과 일반 계정의 차이점

인사이트 도출 가능

내 게시글 홍보 가능

 

홍보하기를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광고 설정 가능

크리에이티브 = 소재

 

 

메타플랫폼스 광고 관리자

 

광고 관리자를 통해 더 상세하게 캠페인 운영 가능

 

1. 여러 광고를 한번에 관리

여러 개의 광고를 한번에 수정하거나 세팅 가능

 

2. 광고 성과 확인

여러 계정에서 운영된 광고의 성과를 보고서로 확인 가능하며

더 세부적인 광고 성과 확인 가능

 

3.보다 전문적인 광고 세팅 가능

단계별 과정에 따라 광고 디자인 가능

마케팅 목표, 도달 대상, 광고 노출 위치와 형식등을 자유롭게 설정가능

 

3가지 유형의 타겟팅

핵심 타겟

위치, 인구 통계학적 특성, 관심사 및 행동

 

맞춤타겟

페이스북 페이지 팔로워,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워, 웹사이트 방문자

 

유사타겟

맞춤 타겟과 유사한 행동을 하는 유저

 

광고를 보게 될 타겟을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

 

광고소재 = 콘텐츠 형태의 다양한 형식

 

핵심요소 3가지

'시각적 요소, 광고 문안, 클릭유도 버튼'

 

광고소재 형태

동영상, 이미지광고, 컬렉션, 슬라이드, 인스턴트 경험(인스타그램 내에서 팝업창이 열림)

 

광고소재 = 콘텐츠 형태의 다양한 형식

 

1.손실 회피형 콘텐츠

손실을 피하기 위해 행동하는 심리를 활용

 

2.사회적 검증형 콘텐츠

소셜 프루프, 대중의 행동에 따라서 영향을 받는 것

B2C, B2B 기업에서 많이 활용

 

3.상호성 효과형 콘텐츠

받은 만큼 돌려주고 싶어하는 심리를 활용

 

4.틀짓기 효과형 콘텐츠

틀에 넣는다는 뜻으로 같은 현상이더라도 표현에 따라 사람들의 반응이 달라지는 것

 

5.호감 효과형 콘텐츠

가장 효율이 좋은 소재

긍정적인 감정이 유발되면 목표 행동까지 갈 가능성이 높음

 

6. 희소성 효과형 콘텐츠
아무나 가지지 못하는 물건이 되면서 마음을 끄는 것

 

7.대비 효과형 콘텐츠

비교 대상군이 없을 때보다 있을 때 판단하기가 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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