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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에이블런 퍼포먼스마케팅

구글애즈, GDN 소개

by 마케팅그래피 2023. 6. 26.

구글애즈, GDN 소개

 

#구글애즈

#타겟팅

#GDN

#광고노출원리

 

구글 GDN 소개

 

📌Google Ads란?

 

  • 디스플레이, 검색, 동영상, 앱, 쇼핑 등 다양한 광고 집행이 가능한 구글의 온라인 광고 프로그램
  • 내가 스스로 운전해야하는 셀프 서브 방식의 플랫폼
  • 구글 애즈 하나만 잘 사용해도 구글에서 제공하는 모든 광고를 세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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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즈의 구조

 

캠페인 ➜ 광고그룹 ➜ 광고 및 확장

 

캠페인(집) : 최적화 목표, 캠페인 예산 및 입찰전략, 캠페인 일정

광고그룹(방) : 입찰가, 세부 타겟팅, 인구통계 정보

광고및확장(옷장) : 광고 소재, 랜딩페이지 URL

 

1.캠페인

최적화 목표(웹사이트 트래픽, 인지도 및 조회수 증대 등)

캠페인 일정(시작, 종료)

타겟 국가 및 언어(추가 제외도 가능함)

노출 기기 및 게재빈도

노출 네트워크, 인벤토리 유형

 

2.광고그룹

입찰가(CPC,CPV,CPM 등)

세부 타게팅 (유저 기반 및 컨텐츠)

인구통계정보(나이,성별,자녀유무 등)

 

3.광고 및 확장

광고문안(제목, 설명 문구 등)

소재 유형(이미지, 텍스트, 동영상)

최종 랜딩 페이지 URL

 

📌주요 성과 지표의 정의(디스플레이/영상/검색광고)

 

노출수: 광고가 노출된 횟수(Impression)

조회수: 동영상의 30초 지점까지 시청 또는 광고와 상호작용하는 경우

조회율: 조회수/노출수

클릭수 : 유저가 광고를 클릭(반응)한 횟수

전환당 비용 : 낮을수록 좋다,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게임참여, 회원가입)을 취하는데 소요되는 비용

평균CPV : 동영상 광고 조회가 발생할 때마다 광고주에게 청구되는 평균 금액

평균CPC : 광고를 1회 클릭할 때 마다 청구되는 평균 금액

평균CPM : 1,000회 광고 노출에 소요되는 평균 비용

 

💠'캠페인 열 수정'을 통해 캠페인에 최적화된 지표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

 

 

GDN 소개와 광고 노출 원리

 

📌국내 주요 온라인 미디어 지면에서 광고 노출

 -구글(유튜브, 구글 플레이, 지메일 네트워크)

 -뉴스(21개 언론사, 네이버의 뉴스 스탠드 등록)

 -포탈(다음, 네이트, 줌 등, 네이버웹툰

 

GDN상품의 특징

  • 총 체류시간 1위
  • 국내 유저 도달율 2위
  • 페이지뷰 2위
  • 노출 가능 지면수 3500만 개 이상

 

📌광고주 가치 제고를 위한 업계 최고의 퍼블리셔 정책

 

1.광고주의 브랜드 안전성(브랜드 세이프티)

-자동필터링+수동필터링을 통한 철저한 콘텐츠 관리

-위반된 컨텐츠가 게시된 페이지의 경우 광고를 제한하며 경고가 누적될 경우 계정을 정지시킴

 

2. 부정클릭(어뷰징)

-퍼블리셔가 자신의 광고를 스스로 클릭하는 경우

-동일 사용자가 생성한 반복적인 광고 클릭

-퍼블리셔가 자신의 광고 클릭을 유도함

-자동화된 클릭 도구나 트래픽 소스, 로봇, 기타 사기 소프트웨어

 

📌광고 형태

이미지형 광고 : 별도의 소재 제작 필요, 다양한 배너 사이즈

반응형광고 : 컨텐츠에 맞춰서 자동으로 형태가 변형됨

 

📌광고 노출 원리

 

광고게재 순위 = 최대입찰가(CPC) X 품질평가점수

 

최대입찰가 : 경쟁자의 입찰가를 이길 수 있는 최소한의 비딩가로 과금 (경쟁자 100원 ➜ 입찰가 110원)

*Bidding : 입찰, 마케팅 업계에서는 입찰 공고를 띄운 사업에 선정되기 위해 진행하는 경쟁PT

 

품질평가점수 : 광고관련성 X 광고 예상 클릭률 X 방문 페이지 품질 (추정)

*항목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구글에서 제시하지 않음

 

 

타겟팅 구조 및 원리

 

📌타겟팅 구조 및 원리

 

구글의 사용자 정보 추적 방식

'로그인 유저를 추적'하는 방식

-실데이터 활용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유튜브, 구글 검색, GPS 등

 

'비로그인 유저를 추적'하는 방식

-쿠키 데이터 활용

-인터넷 소비(시청) 콘텐츠 분석

-쿠키가 삭제되면 해당 브라우저에 대한 모든 구글 데이터 초기화

 

📌유저 기반 타겟팅

-사람을 따라 가는 광고

-인구 통계, 잠재 고객(관심사, 구매의도, 리마케팅 및 유사유저, 확장 인구통계)을 활용한 타겟팅

-특정 주제에 관심을 갖고 있는 유저를 타겟팅

-지면의 성격을 고려하지 않음

 

맞춤 관심분야 잠재고객 타겟팅

1. 관심분야 및 구매의도

2.URL

3.장소

4.App_AOS

5.해당 분야에 구매의도가 아주 높은 유저 타겟팅

 

리마케팅 프로세스

광고주 페이지에 태그 삽입 (초기/상품/장바구니 등)

➜ 방문자 쿠키 저장 ➜ 웹서핑 중 GDN의 광고 지면에 도달 시 해당 광고 노출

 

📌콘텐츠 기반 타겟팅

-지면을 따라 가는 광고

  • 키워드
  • 게재위치
  • 주제

 

키워드 타겟팅

특정 키워드를 타겟팅하여 해당 키워드가 있는 지면에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

 

게재위치 타겟팅

내가 원하는 사이트만 선택하여 타겟팅 하는 방식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한 경우 원하는 사이트 직접 선택하여 노출 가능

 

주제 타겟팅

게재 지면의 주제에 따라 분류된 사이트의 카테고리를 타겟팅 하는 방식

 

📌그 외에 캠페인 단위에서 설정할 수 있는 타겟팅

인구통계 : 성별, 소득, 연령, 가족 등

위치 : 물리적위치(IP주소, GPS신호, 블루투스 신호, 구글위치데이터), 관심가 기반 요(유저의 검색 정보 등)

어 : 소비 언어, 지메일, 구글 제품에 사용한 언어 환경

기기 : 원하는 기기, 통신사, 네트워크,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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